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쓸모있는댕댕이정보

강아지도 꿈을 꿀까요?

반응형

 

우리 강아지들 사랑스럽게 자는 모습 많이들 보시죠?^^

자다가 낑낑거리기도 하고, 헛발질을 하기도하고, 분명 보기에는 꿈을꾸는 것 같은데...

 

정말 꿈을 꾸는걸까요?

오늘은 우리 강아지도 꿈을 꾸는지! 그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반려견도 꿈을꾸나요?

A. Yes, 꿈을 꿉니다 !!! 

 

강아지도 꿈을꾸며 잠꼬대를 하기도 합니다. 

사람과 동물들의 뇌구조 자체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뇌에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의 구조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동물들도 사람처럼 꿈을 꾸는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반려견이 자는동안 똑같이 꿈을 꾸는것은 아니고 꿈을꾸는 시간이나 횟수가 반려견의 종류나 크기 연령 등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소형견은 자주, 짧게 꿈을 꾸는 편이고 대형견은 좀 더 긴 꿈을 꾼다고 합니다. 

 

또한 강아지는 사람보다는 현실적인 내용의 꿈을 꾸는 편이라고 하며 경험에 기반한 꿈을 꾸는데, 보호자님과 공놀이를 하며 논다거나 산책을 하는 등의 꿈을 꾼다고 합니다. 

 

 

몸을 웅크린채 잠을 자는 강아지는 긴장상태를 유지하며 잠을 자는것이라서 잠꼬대를 하는 듯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낮으며 옆으로 자거나 등을 뒤로하여 편안한 자세로 잠을 자는것이 꿈을 꾸면서 잘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 강아지의 경우가 더 긴 잠을 자면서 꿈을 꿀 가능성도 높습니다. 

 

잠을 자면서 끙끙 앓듯이 우는경우는 악몽을 꾸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Q. 강아지가 악몽을 꾸면 깨우는게 좋을까요?

A. 바로 강아지를 깨우는것은 No!!

 

강아지의 수면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REM수면과 NON-REM 수면으로 나누어지며 

꿈을 꾸는것은 REM수면입니다. 

 

REM수면중에 아이들이 끙끙대거나 괴로워보이면 악몽을 꾸는것일 수 있긴합니다만,

너무 갑자기 아이를깨우면 아이가 너무 놀라거나 손으로 흔들어깨우면 갑자기 물릴 수 있습니다. 

1-2분 정도 잠시 지켜보신 후 그래도 계속 악몽을 꾸는것 같으면 평소에 아이를 부르는 비슷한 톤으로 아이를 불러 부드럽게 깨어날 수 있게 해주시는것이 좋으며 한두번 불러주는것 많으로도 아이는 다시 편하게 잠에 빠져들게 됩니다. 


 

만약, 아이가 잠을 잘때 지속적이고 빈번하게 괴로워한다거나 경련을 하는듯한 모습을 보인다면

너무 방치하시는것 보다는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악몽이 아니라 간질성 발작일 수 있으므로 수면 중에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시어 수의사님과 상의해보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잠을 자는 중에 간질성 발작을 일으킨다면 무리하게 아이의 몸을 잡지 마시고 기도가 막히지 않게 머리를 아래로 향하게 해주시고 혀가 말리지 않게 잡아주셔야 합니다. 

 

 

강아지도 사람처럼 잠이 보약입니다! 충분한 수면과 양질의 수면은 강아지의 건강과 좋은 성격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안락한 잠자리와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갖도록 도와주셔야하며

너무 자주 깨지 않도록 해주시는것이 좋답니다! 

 

그럼, 오늘도 여러분의 궁금증에 도움이 되셨기라바며

저는 이만 By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