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쓸모있는댕댕이정보

강아지와 아로마 테라피 :)

반응형

오늘은 강아지에게도 효과가 매우 좋다는 아로마 테라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로마테라피는 강아지에게 진정효과도 좋고 마사지를 받으면서 

보호자와의 행복한 시간을 기억한다고 하니, 한번 같이 배워볼까요?^^


아로마 테라피는 향기가 나는 꽃, 잎 줄기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서 몸의 치유를 돕는 방법이며

주로 향기를 맡거나 피부에 바르는 방법으로 적용합니다. 

강아지, 반려동물의 아로마테라피는 강아지의 뛰어난 후각의 이용해 자가 회복능력을 일깨워주는 후각 대체요법입니다.

 

또한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감염을 막아주며 몸이 기능을 활성화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여주고

진드기, 모기 등을 퇴치하고 강아지의 피부건강을 지켜줍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아로마테라피를 적용할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아로마테라피 주의사항

 

강아지들은 사람보다 체구가 훨씬 작기 때문에 사람한테 하는 양을 그대로 적용하면 너무 과도한 양이될 수 있습니다.

절대 원액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오일 양이 너무 많지 않도록 베이스 오일에 충분하게 희석해서 써주셔야 합니다. 

보통 30ml의 베이스 오일에 에센셜 오일 3~6방울 정도를 떨어트려 희석해서 사용하시면 되고

처음 세 방울 정도 연하게 사용하고, 그 이후부터 점차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스 오일은 식물성 오일, 아몬드 오일, 헤이즐넛 오일 등이 좋습니다. 

대형견들은 체구가 더 크니 여섯 방울 정도를 희석해도 됩니다. 

 

에센셜 오일은 적은 양을 사용하므로 핥아도 문제 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그래도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는 편이 더 안전합니다. 

 

또한, 10주 미만의 강아지나 경련을 일으킨 적이 있는 강아지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로마 오일은 부작용이 거의 없고 내성이 생기지 않아 안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로마테라피를 한 후 근육경련, 체온저하, 구토 , 침 흘림 등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빨리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좋지 않은 오일

 

 

페놀 함량이 높은 오일은 좋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페놀류는 티몰, 카바크롤 등이 있는데 오레가노, 타임의 에센셜 오일 추출 시 주로 사용됩니다. 

또 하나는 케톤입니다. 페니 로열, 히솝, 투자에는 안 좋은 케톤 함량이 많아서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에게 추천하는 좋은 오일

 

라벤더 오일

가장 대표적으로 반려견들에게 많이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흥분을 가라앉히는 진정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 완화, 정서안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면에 도움을 주면 피부 가려움증 해소, 항균효과, 멀미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멀미가 있는 강아지라면 차 타기 30분 전에 뿌려놓으면 도움이 된답니다^^

 

페퍼민트 오일

케톤 함량이 낮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페퍼민트는 순환을 촉진하여 관절염이 있는 부위나 근육이 결리는 부위를 마사지할 때 좋습니다. 두통이나 열이 날 때 진정작용에 좋습니다. 

 

헬리크리섬 오일

피부 진정, 재생, 염증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진정효과가 좋아 척주 주위 마사지할 때 좋습니다. 

 

캐모마일 오일

피부에 좋으며 항균효과와 쿨링 효과가 뛰어나 피로를 풀어줄 때도 좋습니다. 심리적 안정 효과, 진통이나 구토 완화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아로마 테라피 하는 방법?

 

아로마 마사지는 피부 보습, 순환 효과, 심신안정과 진정효과가 높습니다. 

 

희석한 아로마를 은은하게 디퓨저로 만들어 향기를 맡게 해 주시는 것도 좋지만,

직접 몸에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로마 마사지를 한 강아지는 좋은 기억을 갖게 되며 보호자와 유대감 형성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눈 주위, 코 주위, 생식기 주위, 상처부위와 같은 민감한 부위는 피하시는 것이 좋고 

강아지의 아랫배와 발 등 털이 적은 부위에 주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털이 있는 부위여도 오일이 대부분 금방 흡수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로마 마사지를 해주시기 전 희석한 에센셜 오일 냄새를 맡게 해 주고 강아지의 반응을 살펴봅니다. 

강아지가 좋아한다면 작은 부위에 조금만 발라주시고 이상반응이 없는지 15분 이상 지켜봐 주셔야 합니다. 

과민반응이 있다면 그 오일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만약 과민반응이 없다면 오일을 손바닥에 1-2방울 떨어트려 비빈 후 강아지에게 마사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부드럽게 쓰다듬으면서 해주시고 약간의 지압을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귀부분은 귀 안쪽으로 흘러들어 가지 않도록 조심해서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시면 됩니다. 


각 반려견마다 좋아하는 향이 다르니 보호자님께서 함께 향을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향을 찾는 그 과정에서도 강아지는 코를 사용하고 좋은 호기심과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향을 맡을 때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농도가 짖고 강아지는 후각이 발달되어 있으니 코에 그대로 냄새를 맡게 해 주시는 것은 좋지 않은 점! 기억해주세요:)

 

그럼, 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이만 By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