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쓸모있는댕댕이정보

강아지탈수,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반응형

오늘은 강아지 탈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사실 물은 사람에게도 강아지에게도 매우 중요하고 너무 부족해도 과해도 안되는데요. 

 

 

특히나 탈수의 경우 심해진 상태에서 방치하게 되면 강아지의 건강이 나빠질 뿐아니라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때문에 매우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 탈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볼께요:)


 

 

*강아지 탈수?

강아지도 사람처럼 몸의 60-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탈수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탈수는 몸의 수분 중 10-12%만 없어져도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상태가 되는것이라는 점! 꼭 명심해주세요! 


 

*강아지 탈수는 왜 생길까요?

-더운여름 사람은 땀을 흘리면서 체온을 조절할 수 있지만 강아지는 혓바닥을 헥헥하거나, 발바닥을 통해서 체온조절을 하기때문에 몸의 수분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폭염이 심한 날 몸의 수분조절이 안되고, 거기에 수분섭취까지 부족하면 몸에 탈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토, 설사, 발열, 신부전, 쿠싱증후군 등 질병이 있으면 탈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토나 설사가 있을경우 물을 잘 안주시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물같은 설사를 할 수록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셔야 탈수가 발생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강아지가 탈수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강아지의 잇몸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잇몸이 건조한지 촉촉한지, 그리고 코도 건조한지 확인해주시고 건조하고 말라있으면 탈수를 의심해주셔야 합니다. 

 

-강아지의 잇몸확인 두번째! 잇몸을 손으로 눌렀다 떼주는데 압박 후 잇몸의 색이 하얗게 되었다 돌아오는데 1.5초 이상 걸리면 탈수를 의심해야합니다. 

 

-강아지 등의 피부를 꼬집듯이 위로 들어올렸다 놓습니다. 바로 제자리로 돌아가야되는데 시간이 걸리면 몸내부의 탈수가 진행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강아지 탈수 증상?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잇몸과 코가 건조해지며 강아지가 매우 무기력해 집니다.

-극심한 식욕부진 및 음식을 거부하고 먹어도 토해내며 설사를 동반합니다. 

 

 

 

*치료방법?

제일 좋은 치료방법은 동물병원바로 가주시는것이고, 가셔서 치료받는것이 보통 수액입니다. 

수액처치를 빠르게 받으시면 금방 좋아질 수 있답니다. 

 

 

하지만, 바로 동물병원을 가지못하는 부득이한경우,

 응급처치방법 !!!

 

-농도가 낮은 설탕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게 해줍니다.

 농도가 짙은 설탕물은 오히려 체내수분을 더 빼내게 되므로 절대 안되고 이온음료도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간것은 절대 안됩니다! 

 

 또한, 이온음료는 그대로 주시기보다는 물과 이온음료를 50:50으로 섞어주는것이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강아지 탈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강아지가 여름에 너무 힘이 없거나 기운이 없으면 폭염에 의한 탈수를 의심해보셔야하니 꼭 기억해주세요!

 

 

또한, 평상시에도 강아지 음수량! 중요한거 다들 아시죠?

산책다녀오면 꼭 신선한 물을 공급해주시고 강아지가 잘 안먹는다면 너무 억지로 한꺼번에 많이 주지마시고 조금씩 나눠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바라며

저는 이만 By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