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좋은 치과 꿀정보

설측교정, 더 오래걸리나요? 장단점부터 모든걸 알아봐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설측교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우리가 교정을 결정할때, 교정장치가 보이는것을 많이 걱정하고 꺼려하시는데요,

특히나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일 수록 안보이는 것을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설측교정이라는 것에 더 관심이 많으시고 궁금해하시는것 같아요!

 

오늘은, 설측교정 오래걸린다던데 정말 그런건지? 

설측교정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측교정이 뭔가요?

설측교정은 치아를 교정할때 사용하는 치아에 붙이는 브라켓과 와이어를 치아의 내면에 부착하여 교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투명교정이라 불리는 투명한 장치를 뺏다꼇다하는것을 말하는것이 아닌, 장치를 안쪽으로 붙여 아예 안보이게 하는 교정입니다. 

 

설측교정의 장점은 뭘까요?

- 가장 장점은 장치가 눈에 보이지 않는 심미적인 장점입니다. 

아무래도 혀쪽으로 장치를 붙이다보니 굳이 내가 말하지 않으면 아무도 내가 교정한다는걸 모르게 할 수 있는거죠! 

 

-돌출입의 경우 입이 안으로 들어가야 하는 경우이므로 이 때에는 설측교정장치가 교정을 하는데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그래도 돌출입이 스트레스인데 입술밑으로 장치가 들어가 교정초기에는 더 돌출되어보일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설측장치가 더 좋겠지요?

 

 

설측교정의 단점은 뭘까요?

-혀가 닿는 면에 교정장치와 와이어가 부착되다보니 발음에 영향을 줍니다. 

설측교정을 광고하는 수많은 병원에서 발음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도 하지만 사실 아예 지장을 주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안쪽으로 붙이는 브라켓의 크기가 많이 작아진 상태라 예전에 비해서는 발음문제도 많이 개선 된 상태입니다. 

 

만약 지장을 주지않고 발음을 교정전과 동일하게 하는 분이 계시다면 정말 피나는 노력을 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혀에 상처가 많이 생기고 혀가 있는 공간이 좁아져 답답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칫솔질이나 구강관리가 어렵습니다. 눈에 보이는곳에 교정장치가 있어도 사실 구석구석 잘 닦는것은 어려운일이므로 안보이는 곳에 장치가 있다면 당연히 관리가 더 어렵겠죠?

 

-실제로 기간이 순측교정에 비해서 오래걸립니다. 요즘에는 의사의 숙련도나 장치등의 기술적인 부분도 많이 좋아져 기간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경우도 있긴하지만 교정의 마무리단계에서 몇 달정도의 기간이 좀더 걸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순측교정에 비해 교정할때의 난이도가 높고 숙련도가 더 필요하므로 비용자체가 좀 더 고가입니다. 

 

 

콤비교정?

요즘에는 이러한 설측교정의 불편감과 발음의 문제점등을 개선하기위해 나온

Combi,콤비교정이라는 것을 하시는분들이 꽤 많습니다. 

 

콤비교정은 위에 브라켓은 치아의 안쪽으로 붙이고 ,

아래의 브라켓은 치아의 바깥면에 붙여서 혀의 불편감을 감소하여주고 발음의 편리성을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또한, 윗쪽은 안쪽으로 붙이니 상대적으로 심미적으로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설측교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설측교정은 심미적이라는 장점하에 약간의 단점은 감수하시고 결정하셔야 하는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예전에 비해 설측교정이라고 해서 기간이 무조건 훨씬 오래걸리거나 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나의 사회생활, 직장생활 등을 고려하여 나에게 맞는 교정을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치아 교정은 2-3년정도 걸리는 긴 기간 동안의 불편감을 감수하셔야하기 때문에 

절대로 쉽게 생각하시면 안되고 반드시 장단점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시고 나에게 맞는것을 골라야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고

다음에 더 좋은정보로 올께용! By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