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쓸모있는댕댕이정보

강아지 비만! 다이어트 어떻게 해야할까?

반응형

강아지 비만도 , 강아지 적정체중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강아지 비만!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아지 비만..... 포동포동 너무 귀엽기는 해도 사실 비만은 강아지의 건강문제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할정도로 흔하고 또한 한번 비만이 되면 관리해주기가 힘듭니다. 

(나도 다이어트가 힘든데... 설명도 없이 강제 다이어트 시키기... 그 눈빛보면 다들 힘드시죠?ㅠ)

 

하지만, 그 눈빛을 이겨내는자!!! 

건강한 반려견을 만든다!!! 


 

 

* 강아지 비만, 얼마나 위험한거죠?

 

-같은 조건에서 자란 강아지의 수명을 비교한 연구에서 과체중이 정상체중에 비해 2-3년정도의 짧은 수명을 생존하는것으로 나왔습니다. 이처럼 과체중, 비만은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견은 혈액 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증가하며 혈압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장이 구조적으로 뚜렷하게 변형되기도 합니다. 이 때 체중을 줄이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감소하고 혈압도 낮아지므로 심혈관계의 건강을 위해서도 적정체중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비만견은 다리가 그 무게를 지탱해야하므로 관절염과 같은 정형외과적 위험도 큽니다. 

 

-비만은 당뇨병 등의 내분비 질환, 면역력 감소등 다양한 건강문제와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과 똑같이 강아지에게도 비만은 매우매우 위험한 질병입니다 !!! 

 

 

* 강아지 다이어트 어떻게 해야할까요?

 

1.자율급식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자율급식을 하는 강아지들은 과식하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가급적 하루에 2번으로 나누어 급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사람음식은 먹이지 않는것! 기본이죠?

 

3.강아지 사료 급여량은 종이컵보다는 저울을 사용하여 그램단위로 무게를 정확히 측정하여 주시는것이 좋으며, 가정식을 급여하는 경우라면 상세한 레시피와 급여량을 기록하여야 합니다. 

 

4. 간식은 대부분 칼로리가 높습니다. 아주 소량만 주도록하며 주더라도 칼로리를 따져서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것이 좋습니다. 

5.영양보조제 또한 칼로리가 높은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서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수영

 

6.적절한 운동, 강아지는 운동만을 통해서 살을 빼게 할 수는 없으나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것이 좋고 관절이 걱정된다면 집에서 수중운동을 하게 해주거나 필요시 동물병원에 수중 러닝머신을 사용하여 운동 시킬 수도 있습니다. 

 

7.다이어트에 앞서 동물병원 진단을 받아보시는것도 좋습니다.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나 쿠싱증후군과 같은 내분비 질환이 있을때도 살이 찔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반드시 치료가 병행되어야합니다. 

 

8.목표를 너무 급하게, 단기간으로 잡으시면 안됩니다. 천천히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하셔야합니다. 

 

 

1번~8번, 어쩌면 모두 알고 계신 내용일지 모르나 간과하는 일이 많죠?^^

 

우선 다이어트를 마음먹으셨다면 하루동안 먹은 양과 종류를 정확히 파악하고 몸무게를 기록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으며 집에서 음식을 주는 사람이 한명이 아닌이상 가족구성원 모두의 협조가 필요하답니다! 

 

자, 그러면 다이어트를 시키는 방법은 알겠는데... 평소에 비해 양을 어떻게 급여해야하죠?

 

-중요한것은, 칼로리는 낮추되 영양소까지 낮추지않아야한다! 입니다. 

 

평소에 먹이던 사료의 양을 갑자기 줄이게 되면 오히려 영양부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 사료(다이어트사료)는 칼로리는 낮추고 단백질.비타민.무기질은 높여서 만들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더라도 반려견에게 충분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먹는양을 줄이지 않더라도 칼로리가 낮기때문에 포만감은 유지하면서 살을 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 사료에 대해서는 수의사분들만다 의견이 조금 갈리는것 같습니다. 

제가 다니는 병원의 수의사쌤은 어쨋든 영양은 낮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이건 보호자분들이 잘 판단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원래 먹이던 음식을 계속 먹이면서 살을 빼려한다면

원래 급여하던 하루 급여량의 20%정도만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급여량을 정확히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매주 1-2%정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1%미만으로 빠지면 칼로리 섭취량을 더 줄이고

2%이상 빠졌으면 칼로리 섭취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천천히 천천히 하는것이 가장! 좋답니다^^ 


 

* 조금 어려운.. 영양소 관리! 

 

1.섬유질

-사람도 다이어트할때 배고프면 물을 많이 마시게되죠? 반려견도 사료에 물을 섞어주면 칼로리는 낮아지면서 포만감을 더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도 비슷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칼로리가 낮아지면서도 포만감은 높여주므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섬유질은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해주셔야 하며, 변의 양도 늘어나니 참고해주세요!

 

2.단백질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근육량을 보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지방

-지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비해 열량이 높으며 소화 흡수과 잘되는 에너지원입니다. 

체중과 체지방을 줄이려면 지방의 함량을 낮추어야 합니다. 

 

4. 탄수화물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반려견에게 다이어트 시킬때는 감자보다는 고구마를 주어야합니다. 

 

5. L-카르니틴

-L-카르니틴은 지방 대사와 에너지 생산에 관여합니다. 지방대사를 촉진해서 지방을 빼주므로 근육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영양소관리는 보호자분들께서 적극적으로 해주시면 좋지만 좀 어렵죠?^^

참고만 해주세요!! 


자, 이상으로 강아지 다이어트/ 비만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해보면 간단하지만 하기는 어려운 다이어트 ㅠㅠ 

그래도 성공해보아요! 으쌰으쌰:)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저는 이만 By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