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쓸모있는댕댕이정보

강아지췌장염 , 예방식단은?!

반응형

강아지가 걸릴 수있는 질병중에 췌장염은 흔한 편입니다. 

흔한 이유는 음식이나 사료에 의해서 생길 수 있기때문이며,

이 얘기는 또 바꿔말하면 관리를 잘 해주면 췌장염이 안 걸릴 수 도 있다는 이야기겠죠?^^

 

견주님들이 신경써서 관리해주셔야하는 이, 강아지 췌장염! 에 대해서 오늘은 한번 알아볼께요!

 

우선, 적을알고 나를 알자! 

췌장의 역할은 뭘까요?

 

췌장의 기능은 크게는 음식물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소화효소인 췌장액을 분비하는 외분비기능

각종 호르몬(혈당조절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은 혈액중의 포도당 농도를 조절해 일정한 혈당치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혈액내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 등의 혈당조절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이때 췌장염 식단, 식이를 조절하는 것은 내분비 기능보다는 외분비기능인 소화효소와 관련된 부분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췌장은 위에서 말한 지방과 단백질, 탄수화물등을 분해할 수 있는 소화효소를 분비하는데 

소화를 시키는데에 핵심적인 역할 이기때문에 췌장에 문제가 생겼을때 

구토와 설사등을 유발하게 되는것 입니다. 

 

췌장염이 걸렸을때 나타나는 증상의 대표적인 것이 구토와 설사인것도 이 이유겠지요?

 

지방과 단백질은 췌장에 부담을 많이 줄 수 있는 영양소로 

특히나 지방은 소화시키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며 소화기관에서 오랜시간 머물게 되므로 췌장에서는 계속 소화효소를 분비하게 되고 이로써 췌장에 부담을 주게 되는것 입니다. 

 

보통 강아지들이 췌장염에 많이 걸리는 시기가 설날이나 추석과 같은 명절인데 

이때 기름진 사람의 음식을 강아지에게 나눠먹어 걸리는 경우들이 종종있습니다. 

원래도 사람의 음식을 강아지에게 주는것은 좋지않으나 더군다나 지방이 많이 있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급여할 경우 

급성 췌장염이 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지방과 단백질을 줄여주시면 췌장염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탄수화물은 췌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탄수화물은 침속에서 아밀라아제에 의해 일차적인 분해가 되므로 췌장의 부담을 줄여주어 췌장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고단백,고지방은 제한하고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식단으로 구성해주시면 좋고,

급여할때에는 사료나 간식등을 소량씩 나누어 급여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탐이 강한 강아지 일수록 여러번 나눠서 급여해주는것이 좋으며 너무 딱딱한 간식은 위에도 부담을 주고 소화시키는것도 힘들기때문에 피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음식이 소화가 잘되므로 부드러운 식이를 여러번 나누어 급여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관리만 해주신다면 췌장염에 걸리지 않을뿐더러 

혹시라도 췌장염에 걸린 강아지라면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을 먹이는것과 동시에 식이관리도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자, 그럼 오늘 췌장염에 대해 공부해봤는데요. 

식이관리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강아지 건강하게 반려하기위한 정보, 다음에 또 공유하러 올께요! By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