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쓸모있는댕댕이정보

강아지 소변색으로 건강 확인하기!

반응형

지난번에는 강아지 대변으로 건강을 확인하는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소변색으로, 소변으로 강아지 비뇨기건강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해요~

강아지는 아픈걸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잘 참는 편이라

소변, 대변, 구토 등으로 보호자분께서 잘 살펴봐주셔야해요.

 

 

이런것에 저는 너무 무지했고, 콩이도 요로결석(방광결석) 수술을 받았는데..

그 전까지는 아픈지도 뭐가 불편했는지도 몰랐답니다.ㅠ 얼마나 아팠을꼬 내새끼.ㅠ 

이때만 생각나면 눈물난다는요ㅠㅠ 

 

그래서! 다른분들도 미리미리 알아두시라고 정보공유해봅니다^^ 

자, 오늘도 here we go~~~:)


 

 

참고로!!) 강아지가 결석이 생기는 요로결석이나 방광결석의 경우 그 통증이 엄청 크다고해요,

그리고 그것을 오래 방치할경우 결석으로 인해 소변을 보지 못하면서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소지도 있다고하니

혹시 강아지가 소변을 누는 자세를 취해도 소변이 안나오거나 불편해한다면 당장! 병원으로 가보셔야합니다. 

콩이도 다리를 들고 소변보는 자세를 취해도 소변이 안나왔었고, 가장 심해졌을때는 밤에 배변패드를 왔다갔다 엄청 했었어요. 소변을 보고 싶은데 나오지는 않으니....그랬던것 같아요.! 강아지 키우는 분들! 모두 꼭 알아두세요!!

 

 

본격적으로 

강아지 소변 색으로 건강 확인하는 것을 알려드릴께요!!

 

1. 투명한색

: 강아지가 건강해도 음수량이 많으면 색이 연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신장에서 소변을 잘 농축하지 못하는 병으로 인해서도 투명한 색의 묽은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2. 불투명한 하얀색 또는 누런색

: 감염이나 염증 때문에 생긴 농이 하얀색 또는 누런색을 띕니다.  비뇨기계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면 불투명한 하얀색이나 누런색으로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암컷이라면 생식기에서 분비물이 묻어나온는것은 아닌지도 봐주셔야합니다. 농이 묻어있다면 자궁축농증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당장 병원에 데리고 가셔야해요!

 

3. 연한 노란색

: 맥주~ 색정도를 말하며 건강한 상태의 소변입니다! 

 

4. 진한 노란색

: 농충된 소변은 진한 노란색을 띕니다. 음수량이 부족하면 그럴 수 있으나 탈수 증상이 있을때도 진한 노란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5. 주황색, 빨간색, 갈색

: 비뇨기계에 출혈이 생기면 이러한 색을 띕니다. 혈액이 조금 섞이면 진한 노란색~주황색으로 보이고 혈액이 많이 섞일 수록 붉게 됩니다. 소변에 혈액 또는 파열된 혈액이 많이 섞이게 되면 붉은갈색을 띌 수 있습니다. 

혈액이 섞인 소변을 보면 결석, 염증, 종양이 의심되므로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6. 황갈색

: 간에 손상을 입었을 때 주황색이나 황갈색 일 수 있습니다. 

황갈색을 띌 정도라면 바로 병원으로 서둘러 가보셔야합니다! 


 

 

소변은 색 외에도, 냄새로도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평소와 달리 단내, 과일냄새, 아세톤 냄새, 악취 등이 난다면 진단을 받아보셔야합니다. 

 

 

단내는 당뇨에 걸려서 당이 많을때 단내가 날 수 있구요,

당뇨병이나 기아 상태가 심해져서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케톤체가 많아지는 케톤증이 발생하여 소변에서 과일냄새나 아세톤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에 감염되어 방광염에 걸리면 소변에서 악취가 날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또, 중요한것은

소변의 양이 너무 많거나 적은것! 

소변이 탁해지는것!

소변을 볼때 힘들어하거나 심한경우 소리를 지르는지,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배뇨자세를 취하지만 소변을 보지 못하는지,  등등도 모두 중요한 건강을 체크하는 요인입니다! 

 

 

 

평소에 강아지도 음수량이 중요한것을 그동안 저는 소홀했었는데요ㅠ

음수량이 부족하면 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음수량을 꼭! 잘 챙겨주셔야 합니다. 

 

 

적정음수량은 강아지의 경우 

10kg이하 소형견 1kg당 60ml
11~25kg이하 중형견 1kg당 50ml
25kg이상 대형견 1kg당 40ml

요렇게 위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음수량이 너무 적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꼭 적정 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보호자분들께서 도와주셔야합니다!! 

 


 

 

강아지 소변 냄새에서 부터 음수량까지 좀 뒤죽박죽이지만 .. 이것저것, 하지만 중요한 강아지 소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당! 

 

모두 정보 잘 알아두시고, 우리 댕댕이 소중한 건강 지켜주세요:) 그럼 오늘도 이만 By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