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쓸모있는댕댕이정보

미세먼지 ! 강아지에게 얼마나 안좋을까?

반응형

코로나 19이슈때문인지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관심도가 좀 떨어졌는데요,

요즘 날씨가 좋아지면서 중국발 황사, 미세먼지가 다시 걱정이 좀 되고있어요

 

 

저는 예전에 미세먼지가 화제가 되었을때부터

미세먼지는 사람보다 강아지한테 더 안좋을까? 라는 의문점을 많이 가졌습니다. 

산책은 강아지에게는 필수활동인데 그때마다 너무 걱정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공부를 좀 했습니닷^^ 그럼 같이 정보를 공유해보아요, here we go~~~♪♬


 

미세먼지와 강아지! 과연 강아지에게 더 안 좋을까? 이것에 대한 정확한 연구결과는 없지만

여러가지 추측결과로는 사람보다 강아지에게 미세먼지는 더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라고 하더라구요.

 

미세먼지, 강아지에게 더 안 좋은 그이유는?

 

▶ 강아지는 사람보다 훨씬 낮은 자세. 땅과 가까이 산책을 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미세먼지라고 하지만 먼지가 바닥에 가라앉으면서 미세먼지가 더 많은 곳에서 산책을 하는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특히 미세먼지 속의 중금속은 무게가 많이 나가 땅바닥으로 깔리기때문에 중금속을 들이마실 확률도 높습니다. 

또한, 강아지는 다리와 입의 거리가 가까워 강아지가 걸어다니면서 바닥에 가라앉은 미세먼지를 흔들고 입으로 흡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사람에 비해 몸무게 1kg당 마시는 공기의 양이 많습니다.

사람은 1kg당 5~10ml의 공기를 흡수하는 반면 반려동물은 10-15ml를 흡수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과 동일한 시간의 산책을 하여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시간이 같아도 오염물질을 훨씬 더 흡수할 수 있습니다. 

 

▶ 밖에서 묻어온 털을 핥으면 들이마시는것 뿐아니라 미세먼지를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털속에 쌓이고 묻어온 유해물질이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산책을 다녀온 뒤 털에 묻은 먼지를 잘 털어내주고 목욕을 시켜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 산책을 쉬시는것도 좋아요!

미세먼지와의 접촉을 피하는게 사실 가장 좋습니다.

산책을 대신하여 장난감으로 놀아주시거나 노즈워크를 시켜주세요^^

집에만 있다보면 비만이 되거나 스트레스가 너무 쌓일 수 있기때문에 킁킁~노즈워크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강아지 집콕놀이, 노즈워크 ->https://ddaen1225.tistory.com/21 참고해주세요! 

  

▶ 산책을 다녀온다면 털을 잘 털어주거나 빗질을 꼼꼼히 해주세요, 그리고 가능하다면 목욕이나 샤워를 시켜주시는것이 좋습니다. 

 

 

▶ 산책을 다녀온다면 물을 많이 마시게 해주어 중금속을 배출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책 중에도 물통을 챙겨나가 중간중간 마시게 해주시는것도 좋아요^^)

 

▶ 안구건강을 지켜주세요!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은 인공눈물이나 동물병원에서 구할 수 있는 인공눈물로 눈을 씻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과 항산화제를 포함한 음식이나 영양제를 챙겨주세요! 


맑은 하늘과 바다, 맑은 공기만 가득하길:)

자, 미세먼지가 강아지에게 얼마나 안 좋을까?

 

그리고 미세먼지가 너무너무 심한날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의문에 대한 답을 같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 김콩이는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산책을 쉬지 못하는 찡찡이 이기때문에

다녀온 후 털관리, 안구관리, 물마시기!! 열심히 하려구요:)

 

 

여러분들도 우리 집 사랑하는 털복숭이를 위해,

산책을 쉬고 노즈워크로 놀아주시거나, 산책을 시킨 후 관리를 철저히 해주시길바랍니다^^ 

 

빨리 예쁜 하늘만 매일 보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ㅠ

 

그럼, 저는 또 좋은 정보로 올께요 !! 

이만 ByE~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