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좋은 치과 꿀정보

보험틀니, 적용나이와 비용 & 기준까지 모두 알아봐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험틀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틀니와 임플란트에 대해서 제한적이지만 비용에 대해 급여비용을 적용을 해주고있는데요.

 

아무래도 치과치료는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이나보니 국민복지 차원에서

비용 경감을위해 나라에서 일부 비용을 부담해주고 30%정도는 본인부담금으로 적용해주고 있습니다. 

(*본인부담금은 건강보험 30%, 의료1종 10%, 2종 15% 본인부담금이 있습니다.)

 

우선, 보험틀니 적용 나이에 대해 먼저 알아볼께요!

-적용나이는 만 65세 이상 입니다. 이 부분은 보험 임플란트와 적용 나이기준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급여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급여틀니는 만 65세 이상, 7년에 1회 1악당 총액의 30% 환자가 부담하는것이 기준입니다. 

-7년이내에 구강상태가 극심하게 변화되서 새로운 틀니가 필요할 경우, 의학적 소견을 의사가 작성하여 신청하면 1회 급여가 더 가능합니다. 

-틀니는 치아가 없는 무치악에 적용하는 완전틀니와 치아가 일부남아있는 구강에 적용하는 부분틀니 2가지로 크게 나뉘며 2가지 종류 모두 급여틀니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체틀니는 무치악에만 적용이가능하며 부분틀니는 당연히 치아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틀니는 보통 5~6단계에 걸쳐 완성을 하게 되며 한 치과에서 시작하면 중도에 치과를 옮길 수 없으니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틀니를 최종장착 하고 나서는 3개월이내에는 무상수리 기간입니다. 

수리비 자체는 발생하지않지만 기본진료비는 발생되며 3개월동안 6회 무상수리가 가능합니다. 

-임플란트에 걸어서 사용하는 부분틀니의 경우 급여되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보험틀니, 치료 기간이나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급여틀니의 경우 포괄수가제라고 하여 행위별 비용이 발생되는것이 아닌 단계별 비용이 발생됩니다. 

보통 전체틀니는 총 5단계에 걸쳐 진행되고, 부분틀니는 6단계에 걸쳐 치료가 진행됩니다. 

 

1단계 : 진단 및 치료계획 

2단계 : 인상채득

3단계 : 악간관계 채득

4단계 : 납의치시적

5단계 : 의치 장착 및 조정

 

부분틀니의 경우 2단계 이후에 금속구조물 시적이라는 단계가 추가적으로 진행되어 총 6단계입니다. 

보통 5,6단계라고해도 5,6번 치과를 방문하셔야하는것은 아니고 

3-4번에 끝나기도 하며 치과마다 과정의 차이가 약간씩 있습니다. 

 

>> 대체로 환자분들의 경우 치과에 방문하면 하시는 일은 위아래 본뜨기, 교합채득(씹는 것 본뜨기), 교합확인(잘 씹히는지 확인) , 틀니 장착 시 불편감확인 및 조정 등의 치료를 받게 됩니다^^

 

 

보험틀니,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전체틀니는 건강보험 기준으로 30% 본인부담금이 418,300원 발생되며(금속상완전틀니기준)

-부분틀니는 건강보험 기준으로 30% 본인부담금이 438,800원 발생됩니다. 

 

 

전체틀니의 경우 틀니가 완성되는 동안 임시틀니를 사용할 경우 8만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해당 치과에서 설명 후 진행하게 되실꺼에요^^ 

 

자, 오늘은 보험틀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남겨주시고, 오늘도 도움이 되는 정보이셨길바랍니다. 저는 이만 BYE:)

 

 

 

반응형